티스토리 뷰

목차



     

     

    다들 와인 좋아하시나요? 저는 '고기에는 레드와인, 흰살 생선에는 화이트와인' 이 정도 수준으로 와인을 한두 잔씩 즐기고는 하는데 이왕 마시는 거 조금 더 알고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던 중 일반인이 딸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소믈리에 자격증을 친구가 따게 되고, 그 친구를 중심으로 와인 테이스팅 세미나가 열리게 되어 참가하게 됐습니다.

    나라셀라
나라셀라 도운
    첫 와인 블라인드 테이스팅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화이트 와인은 와인 애호가들을 매혹적인 감각의 여행으로 초대합니다. 와인 잔이 입술로 올라가면서 기후, 포도 품종, 그리고 이러한 와인이 만들어지는 대륙의 뉘앙스가 살아납니다. 이 탐구에서는 테리어에서 포도 자체에 이르기까지 화이트 와인을 형성하는 복잡한 요소들을 탐구하여 사랑받는 해방의 역동적인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1. 화이트 와인의 특성에 미치는 기후의 영향

    기후는 포도가 경험하는 성장 조건을 지시하기 때문에 백포도주의 특성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부르고뉴와 같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서늘한 기후에서 포도는 높은 산성도와 우아하고 미묘한 맛을 냅니다. 이러한 와인들은 종종 바삭함, 미네랄, 그리고 초록 사과나 감귤류의 음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반면, 캘리포니아의 나파 밸리나 호주의 일부 지역과 같은 따뜻한 기후는 더 부드러운 과일 맛을 가진 포도를 생산합니다. 이 화이트 와인들은 파인애플, 망고, 패션 프루트와 같은 열대 과일 음을 종종 보여주며, 화이트 와인에 기후의 영향을 주는 섬세한 춤으로 각각의 병을 독특한 감각적 경험으로 만듭니다.

     

     

    2. 포도 품종의 다양성 수용

    화이트 와인의 세계는 다양한 맛에 기여하는 포도 품종의 보고입니다. "화이트 포도의 카멜레온"으로 알려진 샤르도네는 버터, 오크 스타일, 세련된 느낌, 꾸밈없는 표현까지 모든 것을 생산하며 환경에 적응합니다. 활기찬 산도로 유명한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의 말버러 지역에서 매우 향기롭고 초본적인 풍미로 유명합니다.


    또 다른 존경받는 포도인 리슬링은 독일과 알자스와 같은 지역에서 번성하며, 뼈가 건조한 포도에서 감미로운 포도까지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포도 품종의 다양성은 화이트 와인 애호가들이 다양한 스타일과 프로필을 맛볼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3.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 - 떼루아(땅)의 영향

    떼루아의 영향 - 토양, 기후, 지리의 조합 - 은 백포도주 생산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유럽과 같은 구대륙 지역들(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포르투갈 등)은 각각의 지역의 독특한 떼루아를 반영하는 수 세기 동안 와인 제조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와인들은 종종 그들의 역사적 뿌리와 깊은 연관성을 보여주면서 섬세함을 우선시합니다.


    한편, 북미, 남미, 호주와 같은 신대륙(미국, 칠레,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등)들은 화이트 와인 생산에 혁신과 실험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담한 과일 향을 내는 와인으로 이어지고, 종종 그들의 포도 품종의 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대적인 기술을 수용합니다.


    코르크 마개가 터지고 잔이 올라가면서 화이트 와인 애호가들은 기후, 포도 품종, 떼루아을 여행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은 맛, 향, 경험의 복잡한 태피스트리를 만듭니다. 구대륙 와인의 우아함에서 신대륙 혁신의 대담함에 이르기까지 화이트 와인은 와인 제조의 예술성과 각 병의 독특한 이야기를 구현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화이트 와인 한 잔을 음미하고 인간의 조화로운 자연을 창조하는 이 순간에 빠져들게 합니다.

     

    다음 레드와인, 스파클링 테이스팅 세미나를 기다리며 와인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